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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 Q 서울혁신파크와 서울혁신센터는 어떻게 다른가요? 열기

    A 서울혁신파크는 구 질병관리본부가 위치해 있던 녹번동 5번지 3만평 부지를 일컫는 새 이름입니다.
    서울시가 2013년 "서울의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거점으로 조성" 계획안을 발표하며 본격화 되었습니다.
    서울혁신센터는 서울혁신파크를 조성하고 운영하기 위해 2015년 4월 『서울특별시 서울혁신파크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2015.5.14.제정)』에 의거 서울시가 민간위탁 방식으로 설치, 운영하고 있는 기관 입니다.
    현재는 '(사)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혁신플랫폼협동조합 컨소시엄'에서 서울혁신센터를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 Q 서울혁신파크의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열기

    A
    구분 개방시간 비고
    미래청
    상상청
    연결동
    공유동
    월~토(Mon~Sat) 05:00~24:00 일/공휴일(Sun/Holiday) 운영 안 함
    기타 야외시설물
    특성화동 등
    운영주체별로 상이 방문 전 이용시간 확인 필요
    야외공원 24시간 개방
    문의 02-389-6473
  • Q 서울혁신파크는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열기

    A 네, 그렇습니다. 서울혁신파크는 사회문제 해결을 고민하고 실험하고자 하는 혁신가들의 사무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미래청 2층 공용 공간 등 실내 중에서도 일반 시민이 이용하실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또한 피아노숲을 대표로 한 야외공간의 경우 누구든 휴식과 사색의 장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민을 위한 다양한 체험과 참여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 Q 서울혁신파크 내에 식당이 있나요? 열기

    A 예전에 식당으로 활용되었던 ‘맛동’에서 매달 다양한 식문화 체험과 교육 프로그램 등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혁신파크 홈페이지-혁신활동-행사 란을 확인해주세요!
    또한 미래청 2층 ‘곳간상회’에서는 매일매일 달라지는 건강한 밥상과 간단한 먹을거리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커피나 차 등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도 세 곳 있으며, 다양한 생필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생활협동조합이 한 곳 입주해 있습니다.
  • Q 주차가 가능한가요? 열기

    A 서울혁신파크 내 주차장은 입주한 기관 및 단체의 구성원과 방문자를 이용대상으로 하고, 주말·공휴일 및 평일 일과시간 외(18시 이후)에는 일반시민에게 개방됩니다.
    혁신파크는 1000여명이 넘게 활동하고 하루에도 수백명이 방문하는 곳이라 주차가 혼잡할 수 있으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Q 서울혁신파크 소식을 정기적으로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열기

    A 서울혁신파크의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전달해드리는 뉴스레터 [채널서울혁신파크]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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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외에, 서울혁신파크의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파크의 소식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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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대관 예약은 회원가입을 해야지만 할 수 있나요? 열기

    A 네. 서울혁신파크 홈페이지의 시민혁신가, 입주단체, 비입주단체 3가지 중 한 유형으로 회원가입을 하신 후 대관 예약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소셜 로그인은 일부 메뉴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Q 누구나 대관이 가능한 건가요? 열기

    A 공간마다 다르기 때문에 공간별 세부 정보란에서 예약가능회원을 확인해 주세요.

    대관장소 사용 가능회원
    장소명 공간명 입주단체 비입주단체,시민혁신가
    미래청 작은이야기방 o x
    큰이야기방 o x
    운동방 o x
    녹음방 o x
    모두모임방 o o
    오픈스페이스 o o
    야외공간 혁신광장 o o
    피아노숲 o o
    중소건물 극장동 o o
    참여동 o x
    맛동 o o
  • Q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공간 외에 대관 가능한 장소가 따로 있나요? 열기

    A 없습니다. 자주 문의하시는 다목적홀과 스페이스류는 혁신파크 안의 다른 중간지원조직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용 가능 여부와 신청방법을 확인하시려면 각 지정 단체로 문의해 주세요.

    문의주시는 명칭 정식 명칭 담당 단체
    미래청 1층 큰 강당 다목적홀 청년허브
    - https://youthhub.kr/hub/reservation
    미래청 1층 카페 쪽 계단 있는 곳 스페이스류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 http://sehub.net/rent_gate
  • Q 대관 예약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열기

    A 홈페이지에서 대관 예약 → 담당자 승인 → 결제 → 예약 완료 순으로 진행됩니다.
    (※ 미래청의 작은이야기방, 큰이야기방은 입주단체만 대관이 가능하며, 예약 시 별도의 승인단계 없이 완료됩니다.)

    - 담당자 승인은 최소 3일 ~ 7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 야외공간, 극장동 대관은 담당자와 사전 협의가 필요합니다.
  • Q 대관은 몇 회까지 가능한가요? 열기

    A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모든 공간을 입주단체의 경우 월 8회, 중간지원조직의 경우 월 12회까지 가능합니다.

    - 예) 1월에 작은이야기방1을 1회, 혁신광장을 1회 대관 했을 경우 1월의 남은 대관 횟수는 6회가 됩니다.
    - 단, 중간지원조직인 경우 운동방과 녹음방은 이용횟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해당 월 남은 이용횟수는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파크 내 모든 단체들이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한 단체의 독점을 막기 위해 월사용 제한을 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Q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열기

    A 대관 예약 후, 담당자 승인이 완료되면 승인 완료 메일이 신청자에게 발송됩니다.
    메일을 받으신 후, 홈페이지 로그인→마이페이지→예약/신청내역→해당 건을 클릭→하단의 결제 버튼을 이용해 결제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결제는 온라인 결제만 가능하며, 담당자 승인 완료 메일 발송 후 2일 전까지 결제해 주셔야 합니다. 기한을 넘기면 대관 예약이 자동 취소되는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장비 대여도 가능한가요? 열기

    A 장비는 미래청 공간(작은이야기방, 큰이야기방, 모두모임방, 오픈스페이스)을 사용하시는 분에 한해 무료로 대여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 외 공간 장비 대여 불가)

    - 장비는 공간 대관 시 같이 신청을 해주셔야 하며, 미신청 시 대여가 불가합니다.
    - 대여 가능 장비 목록 : 스크린, 휴대용 빔 프로젝터, 유선마이크, 앰프형 무선마이크 (※이 외 사무용품, 멀티탭, 노트북 등등 대여불가)
  • Q 장비 대여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열기

    A 1.홈페이지 대관 신청 시, 장비대여 항목에 체크합니다.
     (해당일의 같은 시간에 다른 단체가 이미 대여를 하면 대여불가이기 때문에 장비가 꼭 필요하시면 다른 날로 예약을 하거나, 장비를 직접 가져오셔야 합니다.)
    2.서울혁신센터 사무실로 오셔서 장비대장에 기본사항을 적고 대여합니다.
    3.조심히 사용 후, 잘 정리하여 반납합니다.

    - 장비대여 업무 시간 : 평일 9:00 – 18:00

    대관시간 대여 반납
    평일 18시 이후 대관 해당일 오후 17:30 ~ 18:00까지
    오셔서 미리 대여
    다음날 오전 9:00에 반납
    토요일 대관 금요일 오후 17:30 ~ 18:00까지
    오셔서 미리 대여
    월요일 오전 9:00에 반납

    - 평일 18시 이전 행사도 끝나는 시간이 18시 이후일 경우 반납은 다음날 오전 9:00에 해주셔야 합니다.
    - 이를 지키지 못하실 시 장비를 신청하셨어도, 실제 대여 시 대여가 거부될 수 있습니다.
  • Q 대관 예약 시 유의사항이 있나요? 열기

    A 각 공간별로 사용법, 집기 유무 등의 내용이 다릅니다. 대관 메뉴→공간별 [시설정보 및 예약주의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예약 후 사용하지 않거나(NO SHOW, 이 경우 환불 불가), 외부공간으로 집기 이동, 책걸상 원위치, 쓰레기 등 뒷정리를 하지 않을 경우
     담당자의 판단에 따라 향후 대관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Q 갑자기 사용을 못 하게 되었어요. 대관 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열기

    A 결제와 마찬가지로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예약/신청내역→해당 건을 클릭→하단의 취소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 취소됩니다.

    - 취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대관료도 자동 환불 됩니다.
    - 취소는 하루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 예) 행사일 : 1월 1일 일 경우, 취소는 12월 31일 24:00시 전까지만 가능
    - 취소하지 않을 경우, 대관료 환불은 불가합니다.
  • Q 쓰레기 등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열기

    A - 발생한 쓰레기는 곳곳에 비치된 분리수거 통에 직접 분리하여 버려주셔야 합니다.
    - 음식물 쓰레기는 음식물 쓰레기 봉지를 직접 구입하셔서 후문 쪽 (예술동과 맛동 사이) 음식물 쓰레기함에 버려주셔야 합니다.
  • Q 서울혁신파크는 아무나 입주할 수 있나요? 열기

    A 혁신파크는 단순히 공간 임대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아닙니다. 사회문제해결이라는 뚜렷한 목적성을 가진 개인 및 단체의 입주만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사무실을 1년 이상 사용하고자 하는 단체 및 개인의 경우, 별도 공모와 심사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심사 과정에서는 사회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지 창의성과 다른 단체 및 개인과 협업에 대한 마인드를 가졌는지 협력성을 중요하게 봅니다.
    [입주안내 바로가기]
  • Q 입주단체는 돈을 내야 하나요? 열기

    A 이곳은 서울시 소유의 땅으로 최종 선정되어 입주를 하게 되면 서울시 조례에 따라 임대료 및 관리비를 내어야 합니다.
    다만 입주한 단체 및 개인의 경우 파크 내 회의실 및 강당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기관과 협의 하에 야외공간 및 중소건물은 단기적으로는 무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Q 입주단체는 아니지만 혁신파크의 회의실 및 야외공간 등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열기

    A 일부 회의실은 입주단체만 사용가능하지만, 행사나 모임 때문에 공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누구나 홈페이지를 통해 대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자주하는 질문의 '대관' 분류에서 확인해 주세요.

    - 야외공간의 경우, 입주여부와 관계없이 도보나 자전거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단, 상업용 사진 혹은 영상 촬영 시에는 센터의 승인이 필요하며,
    행사 진행 또는 야외시설물 이용 시(조형물과 놀이/운동시설 제외) 홈페이지→대관에서 신청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 Q 서울혁신파크를 둘러보는 방문 프로그램이 있나요? 열기

    A 서울혁신파크 방문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자유방문: 별도의 허락을 구하지 않으셔도 되며, 센터에서 자유 방문을 위한 별도의 안내 프로그램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가이드북과 가이드맵을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고, 방문일의 행사나 교육 프로그램 등을 확인하신 후 자유롭게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서울혁신파크 소개자료] [서울혁신파크 가이드맵]

    - 네트워크 방문: 서울혁신파크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나갈 국내외 협력 파트너와 다양한 관계망 형성을 위해 서울혁신센터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최소 2주(14일) 전에 해당 절차에 따라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방문 바로가기]
  • Q 서울혁신파크 방문시 유의할 사항이 있나요? 열기

    A 서울혁신파크는 시민과 혁신가가 함께 조성해 가는 사회혁신플랫폼이므로, 공간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 배려가 필요합니다.
    과도한 소음과 무분별한 사진 촬영으로 업무 공간의 분위기를 해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만 더 배려해주세요.
    또한 특정 공간의 경우 행사 대관 등의 사유로 방문이 일부 제한될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