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코워킹 반상회] 서울혁신파크 코워킹 스페이스 멤버들의 코로나 적응기

317

2020년, 두 번째 코워킹 스페이스 반상회가 열렸습니다 ^^

두 번째 반상회는 비대면으로 진행됐습니다.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꺼려지고 밀폐된 공간에 여럿이 모이는 게 반갑지 않은 요즘.

코워킹 스페이스 입주단체분들은 안녕하신가요?

비대면으로라도 만나서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

어떤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는지. 함께 모여 아이디어를 나눴습니다.

멤버분들 모두 5월 반상회 때 보다는 랜선 만남에 익숙해졌다는 소문이 ^^

5월에 오셨던 분들 중 2팀이나 이번 달 모임에 함께 해주셨기 때문이지요 👍


랜선 반상회는 3가지 확실한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모임 공간을 구하는 문제에서 자유롭고 약속 장소까지 이동해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개인 기기로 쉽게 연결될 수 있지요 🙂

둘째, 아이스 브레이킹이 필요 없다!

어설픈 아이스 브레이킹은 오히려 아이스 메이킹(making)이 된다는 사실.

숨 막히는 아이스 브레이킹을 경험한 적이 있는 분이라면 공감할 거예요.

랜선 모임에선 아이스 브레이킹 없이 곧바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어요.

셋째, 말하는 사람에 집중할 수 있다! 

랜선 모임 때, 여럿이 동시에 말하면 오디오가 겹쳐 무슨 얘길 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말할 땐, 한 사람만 말을 해야 하고 그러다보니 스피커 너머 소리에 경청하게 되더라고요.

여전히 코로나19는 기승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장점이 많은 온라인 모임을 병행하는 형태로 코워킹 스페이스 반상회를 진행해볼까 해요.


자, 지금부터, 서울혁신파크 코워킹 멤버들은 어떻게 코로나 시기에 적응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소규모 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보다!”

이번 모임엔 교육 프로젝트를 기획하거나 현재 준비 중인 대표님들이 오셨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 팁들을 주고받았어요!

A사 대표님은 <양육자와 청소년(초등학교6학년~고등학교1학년)이 참여하는 성 평등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 중입니다.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학생들이 정상적으로 등교 하지 못하거나 수업을 진행하더라도 학교 교육 외에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워 힘들다고 하셨습니다. 프로그램 운영 시기, 시간대, 방식 등에 대한 고민이 많으셨어요.

이 밖에도, 코로나 시기에 교육 프로그램 운영 상의 어려움,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 대관 문제,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일정 변동 문제, 불규칙한 등·하교 시간과 학원 시간 등 새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울 정도로 위축·경직된 사회 분위기까지.

“양육자, 아이들 모두를 위해 10명 미만의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한 시대”

A사 대표님의 고민에 B사 대표님은,

“양육자와 아이들이 함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양육자는 양육자대로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래서 30~40명의 중규모 교육 프로그램은 어렵지만, 10명 미만의 프로그램은 양육자와 아이들을 위해 절실하다”고 말하였습니다.

넓은 공간의 교육장을 대관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철저히 지킨다면

오히려 ‘소규모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시대를 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지인들과 ‘함께’, ‘다시’ 작은 플리마켓을 열다”

C사 대표님은 “3월부터 5월까지, 세 달 동안 코로나 때문에 심리적으로 물리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러나 6월 마지막 째 주에 공간을 빌려 지인들과 함께 플리마켓을 기획한다고 합니다. 아직, 코로나19 확산이 진행 중이지만 방역 가이드라인들 철저히 준수하여 조금씩 움직여보겠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을 축소 운영하고,

작은 일부터 ‘함께’, ‘다시’ 작은 일을 만들어보자“

코워킹 스페이스의 혁신 교육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3개의 단체가 함께 모여

어려운 상황을 털어놓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며 용기를 얻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서울혁신파크 코워킹 스페이스, 안녕하신가요?

“소소한 일상 공유”

유용한 정보, 따뜻한 격려 뿐 아니라 소소한 일상도 공유했어요.

B사 대표님이 키우는 고양이 사진을 보여주셨고, 마침 A사 대표님도 고양이 집사라 고양이 얘기도 한참 나눴습니다. 집사님들 또, 더 계신가요? 코워킹 스페이스 게시판 한쪽을 키우고 있는 냥이 사진들로 채워보는 건 어떨까요? 

코워킹 스페이스 고양이 집사들 모여라!

비대면 화상 회의가 일상이 되어 가고 있는 요즘.

오늘, 반상회 후기에 비대면 모임의 장점을 정리해봤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모임이 그리운 것은 어쩔 수 없나봐요😭

두 번째 반상회를 마치고 드는 생각,

어떤 방식으로라도 우리는 계속 만나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려움을 나누고 새로운 시각을 얻는 데 드는 시간, 1시간

매월 셋 째 주 수요일 오후 4시, 서울혁신파크 코워킹 스페이스 반상회!

3번째 반상회는 7월 15일(수) 오후 4시에 열려요. 그 때, 다시 만나요!

p.s

가을에는 꼭 모두 모여 코워킹 입주단체들이 만드는 가을 축제도 상상해봅니다.

지치고 힘들지만… 사부작 사부작 다시 움직여보아요!

<6월 반상회 참여 단체 >

* 나를만나는사진수업 www.facebook.com/meetmebyphoto

* 맘스아지트 momsagit.modoo.at

* 케이로드넘버원 blog.naver.com/k_load


<코워킹 공지 사항>

1. 코워킹 이전에 따른 사용료/관리비 변경 설명회

* 일시 및 장소 : 2020년 6월 24일(수) 14:00 / 상상청 3층 코워킹 스페이스

* 설명회 내용 : 상상청 이전에 따른 사용료, 관리비, 협약 및 이전 완료 시점, 누수 안내 등

* 상세문의 : 02-6365-6819(서울혁신센터 협업팀)

2. 7월 청소하는 날 (매월 첫째 주 금요일)

* 7월 3일(금) 10:30, 상상청 3층 코워킹스페이스

* 센터가 물품을 준비하고 시간 되는 분들은 함께 쓰는 공간을 청소해요

깨끗해진 코워킹 스페이스

3. 7월 반상회 (매월 셋째 주 수요일)

* 일시 및 장소 : 2020년 7월 15일(수) 16:00~18:00(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4. 기타 생활 안내

1) 불광역 일대 맛집 지도 : http://gg.gg/park_gourmet

2) 우편물 보관함 위치 : 상상청 3층 코워킹 스페이스

우편물 보관함

관련 링크가기